본문 바로가기

2019/045

브로드웨이 뮤지컬, 비 모어 칠 최근 몇 년 사이 가장 큰 영향을 끼친 뮤지컬을 꼽는다면 단연 '해밀턴'과 '디어 에반 핸슨'의 양대 산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해밀턴이 미국의 역사라는 흔치 않은 주제를, 현대 음악이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풀어나갔기 때문에 각광을 받는다면 디어 에반 핸슨은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외로움과 소통에 대한 진지한 담론을 형성했다는 점에서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인정받는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그 후로 수 많은 작품들이 해밀턴이나 디어 에반 핸슨을 뛰어넘는 것을 목표로 야심차게 개봉했음에도 불구하고 뛰어넘기는 커녕 간신히 따라잡기에도 벅찬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 의미에서 '비 모어 칠(Be more chill)'은 청소년들의 성장 드라마를 다루면서도 디어 에반 핸슨과는 다른 방법으로 풀어나가며 나름대로의 매력적.. 2019. 4. 24.
브로드웨이 뮤지컬, 위키드 인생을 살면서 가장 큰 영향을 준 책이나 영화를 묻는 질문을 들을 때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스타워즈다. 단, 여기에는 한 가지 조건이 따르는데, 영화 뿐 아니라 컴퓨터 게임으로 발매된 스타워즈까지 포함한다는 전제 하에서다. 영화에서는 은하 제국이 악으로 등장하고 제다이 기사들은 황제의 압제에 맞서 싸우는 정의의 용사로 묘사되지만, 게임 (스타워즈-타이 파이터, 제국의 수호자)에서는 제국군 전투기 조종사로 플레이 하면서 오히려 공화국이야말로 무능과 부패의 상징이고 제다이는 해적들과 별 다를 바 없는 테러리스트라는 것을 알게 된다. 어린 마음에 정의의 주인공은 언제나 옳고 악당은 항상 나쁘다는 이분법적 세계관에 빠져있었던 나에게, 등장인물이 타락하거나 개과천선해서 바뀌는 것이 아니라 단지 보는 관점을.. 2019. 4. 20.
북 오브 몰몬: 신은 어디에 존재하는가? 영어를 공부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영어 듣기에서만큼은 미국 드라마나 애니메이션을 끊임없이 반복해서 듣는 게 가장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한다. 아직 아프리카 방송국이 인터넷 개인방송의 절대 강자였던 무렵, 주구장창 심슨 가족이나 프렌즈 전 시즌을 무한 반복해서 틀어주는 사람들이 있었으니 심심하면 들어가서 보곤 했던 것. 처음에는 자막에 집중하다가 2회차, 3회차를 넘어가면 내용이나 대사를 대충 외울 정도가 되면서 영어 듣는 귀가 트이는 데 많은 도움을 받았다. 그리고 그런 영상물 중의 하나가 바로 사우스 파크. 욕을 입에 달고 다니는 꼬맹이들이 싸돌아 다니며 사회의 부조리함을 적나라하게 까발리는데, 심슨 가족이 대상을 막론하고 돌려 까는 걸로 유명하다고는 해도 사우스 파크의 하.. 2019. 4. 14.
브로드웨이 뮤지컬, 킹콩 뉴욕 브로드웨이 하면 많은 사람들이 뮤지컬을 떠올리지만, 정작 뉴욕에서 뉴욕을 배경으로 하는 뮤지컬을 보기란 쉽지 않다. 브로드웨이 42번가나 렌트(Rent) 같은 뮤지컬이 있기는 하지만 이미 막을 내린 지 오래. 그나마 미국을 배경으로 하는 뮤지컬 중에 롱런하는 건 시카고 뿐. 그러다보니 오래간만에 들른 브로드웨이에서, 그것도 브로드웨이 극장에서 킹콩을 공연하는 것을 봤을 때는 이미 TKTS 부스에서 줄을 서 있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물론 줄서서 기다리는 동안에 주위에서 들리는 '킹콩 별로라더라'라는 수군거림이 불안감을 안겨주긴 했지만 지역 이름 들어간 특산 메뉴만 보면 안 사고는 못 배기는 인간인지라 꿋꿋하게 표를 구매했다. 킹콩의 원작은 누구나가 다 아는 그 영화. 무려 1933년에 처음 만들.. 2019. 4. 12.
권능의 반지 배경은 사이버 펑크 분위기 물씬 풍기는 미래. 이세계와 연결된 게이트를 통해 다른 세상으로 진출한 인류는 오크, 엘프 등 다양한 이종족과 어울려 살아가며 세력을 넓히는 중. 그리고 도굴, 밀매, 청부업 등등 뒷골목 비지니스를 전문으로 담당하는 주인공이 어쩌다 얻게 된 반지. 초능력을 주는 건 좋은데, 악행을 하면 포인트가 오르며 포인트가 일정 수치를 넘으면 즉사한다는 무시무시한 아티팩트다. 마약에 쩔어 골골대는 여동생 뒷바라지하랴, 고양이 사료에 우유 말아먹는 오크 동료 간수하랴 이래저래 바쁜 와중에 돈은 벌어야 하고, 하지만 뒷골목 비지니스 사정 상 여차하면 이블 포인트가 올라 죽게 생겼고... 기본적으로는 악당이면서도 포인트 신경 써 가며 돈을 버는 주인공과 개성 넘치는 주변 인물들이 만들어 내는 소.. 2019. 4.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