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나름 재밌게 플레이중인 클래시 오브 클랜. 자원을 모으고, 병력을 일으켜서, 다른 플레이어들을 약탈하는 단순한 전략 게임이다.
공격하는 입장에서 보면, 유닛을 하나하나 컨트롤 하는게 아니라 원하는 위치에 배치시키면 캐릭터 특성에 따라 자동으로 공격하기 때문에 현란한 손놀림이 아니라 병력 구성 및 스펠의 사용이 전투 성공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몇번 실패해보면 자신의 부대 구성에 맞는 먹잇감이 어떤 건지 대략 감을 잡게 된다.
반면 방어하는 입장에서는, 저레벨이라면 모를까 중반 지나면 거의 뚫리게 되어있다. 적들이 공격 대상을 물색하면서 '아, 이정도면 내 병력으로 뚫을 수 있겠다'싶은 상대만 공격하기 때문에 방어 성공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방어 전략을 짤때는 '적이 아예 쳐들어오지 않게' 짜는게 중요.
일단 자원 비축량을 항상 저조하게 유지하는게 좋다. 쳐들어와봤자 먹을 게 별로 없으면 안쳐들어오기 마련.
두번째로는 사전조사를 많이 해서 효율적인 방어 배치를 하는게 중요하다. 방어 건물 아무리 잘 쌓아놔도 나보다 고렙이 노리고 들어오면 막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잘 짜여진 (유명한) 방어 전략들은 대부분 상대에게 막대한 손실을 입히기 때문에 어지간히 먹음직스러운 상대가 아니고서야 손쉬운 다른 대상을 찾게 만든다.
뭐, 이러니저러니 해도 현질이 최고지만...-_-;;
댓글